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포스시스템 편의점 마진율 공식 ( POS 시스템의 활용 ) 본문

포스 프로그램

포스시스템 편의점 마진율 공식 ( POS 시스템의 활용 )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14. 11. 5. 20:27

 

 

바코드로 상품을 판매하는 포스프로그램에서 상품의 매출과 매입 그리고 중요한 이익률을 계산을 할수가 있어야 한다.

대부분 매출-매입가를 생각하고 마진율을 계산하고 있는 있는것이 보편적이나 이익률 공식에 대해서는 여러방법이 있다.

편의점 마진율 계산 및 상품의 원가 대비 마진율 계산 방법이다.

 

 

마진이란 판매가격과 매출원가와의 차액 다시 매출 총이익을 말한다. 이것은 매출총이익에서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를

공제한것이 이익 = 손실을 뜻한다.

 

위 그림은 포스프로그램의 상품등록화면이다. 여기서 확대된 그림을통해 마진율을 자동으로 입력 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마진=판매가격-공급단가) 마진율 = (판매가격-공급단가)/판매가 *100

위에서 보듯 포스프로그램에서 원가대비 마진율 방법 두가지를 선택할수 있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POS 판매가 마진율 자동 계산 기능 추가  ( “P”= 원가 ,” M” = 마진 일 때 공식 )

 

위와 같은 수식이 포스프로그램에 들어가 있어 매입가만 입력하면 마진옵션을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입력된 마진율만큼 자동으로 판매가격이 정해짐으로 일일히 사용자가 계산기를 두들겨야 할 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위 그림처럼 상품입력시 원가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마진액을 구하는 필드가 추가되었다.

물론 같은 상품이(바코드가 같은상품) 매입 거래처마다 다를수 있어 매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로 기간별 매출금액과 매입금액을 빼서 계산을 하도록 권유 했지만 위 기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많아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었다.

 

이뿐 아니라 마감보고서시 마감 출력 전표에서도 이익률이 출력된다. 하지만 필요로 없는 사용자들이 있을듯 하여

별도의 템플릿은 추가 하지 않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