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포스에서 QR 바코드라벨출력과 재고관리관리 본문

포스 프로그램

포스에서 QR 바코드라벨출력과 재고관리관리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22. 3. 24. 17:53

 

바코드 라벨프린터를 이용한 QR코드 상품관리방법

1차원바코드
우리의 일상에서 익숙하고 흔희 볼수 있는 바코드로, 편의점 슈퍼마켓 , 도서등에 가격을 표시하거나, 택배상자에서 활용되며, 바코드를 통해 상품을 인식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1차원바코드

영어, 숫자나 특수글자를 기계가 읽을수 있도록 표현하기위해 모스부호를 길게 늘어뜨려 막대모양의 조합으로 나타내며, 광학적으로 판독이 가능하도록 만든 코드인데요 이러한 1차원의 바코드도 상품이 다양화 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확하고 다양한 물류서비스가 필요하게 되면서, 단점을 보완한 2차원 바코드를 사용하게 되는 상점이 늘고 있습니다.

1차원바코드의 단점
1차원바코드는 저장할수 있는 정보량이 적고, 바코드 크기가 비교적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코드의 훼손으로 인한 정보  불일치및 판독오류, 스캔시 단일방향 (가로 )로 리딩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해당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이소등 특정 소매업체나 제조업체에서 QR코드를 사용하는 매장이 늘고 있습니다.

 

1차원 바코드와 2차원 바코드

2차원 바코드 QR코드
2차원바코드는 무엇이고 왜 바코드대신 QR코드를 사용할까요?
QR코드는 오류 복원 기능이 있어 코드 일부분이 오염되거나 손상돼도 데이터 정보를 복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손상/오염 정도가 심하면 복원이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기존 바코드에 비해 인식률이 우수하여 코드 모양이 정사각형이라 360도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정확하게 인식되며. 더구나 바탕, 배경, 그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홍보, 판촉물에 삽입할 수 특징이 있습니다.

- 사례
2020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다이소는 셀프계산대 방식으로 대부분 시스템을 교체 하였고, 기존 계산대를 변경하고, 기존 1차원 바코드의 상품관리를 2차원QR코드로 모두 변경하였는데, 기존 1차원 바코드에 비해 2차원바코드에는 아래와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1차원바코드는 한방향으로 리딩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QR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상하 어떤 방향으로 리딩을 하던 손쉽게 인식할수 있으며,

두번째
바코드 훼손이 적고, 정확한 판독력의 장점과, 1차원바코드에 비해 숫자, 영어, 한자등의 정보를 저장할수 있어, 더많은 정보를 저장관리하는데 용이하기때문이기도 합니다.

바코드 라벨프린터를 이용한 QR코드 생성과 출력
잡화점이나 철물점등 판매상품에 바코드가 없는경우, 자체적으로 바코드를 생성하여 라벨프린터를 이용하여 판매와 재고관리를 할수 있었는데요 기존 자바포스 사용자들에게 1차원바코드만 지원하였으나, QR코드 생성과 라벨을 출력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youtu.be/RJNqYAVhIx8

QR 바코드라벨 출력방법

 

JABAPOS ™ (Point of Sale)는 중소기업을 위한 POS 전문 개발 브랜드입니다.
JALE EDITION은 도소매, 유통, 물류, 재고관리 등  바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점과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
포스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로 개선된 기능과 추가 기능들을 취합하여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귀하의 비즈니스를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지 못하였거나, 건너뛴 경우 수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위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자바 포스에서는 도소매업체에 필요한 기능들 ( 편의점, 슈퍼마켓, 주얼리샵, 철물점, ) 입출고 관리와 재고관리, 바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PO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s://www.youtube.com/watch?v=ATeChNqzDbw&pp=sAQA
Note! "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신뒤 키보드 F1키를 선택하시면 각 항목별로 메뉴얼을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프로그램 다운로드

그 밖의 기술지원 및 매뉴얼, 기술지원은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 070-4077-5100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버전 ( 영어, 중국어, 일본어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실시간 상담 (24시간) 1:1 카카오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실시간상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