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POS 프로그램 업데이트 ( POS 도매기능,미수금관리,재고관리) 본문

포스 프로그램

POS 프로그램 업데이트 ( POS 도매기능,미수금관리,재고관리)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13. 4. 13. 06:34

"적정재고관리의 중요성"

상점을 운영하면서 대부분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가 항시 준비되어 있어 원할때는 언제든지 그 서비스를 받기를 원합니다.
이 서비스를 가용성이라고 하는데, 가용성을 극대화 시키려고 보유 재고수준을 마냥 높일수도 없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것을 포함한 재고관리및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매점에서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투자비용을 최소화 하며, 재고를 최소로 유지하여 결품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POS의 데이터를 신뢰성있게 확보하여야 하고 소비페러다임을 파악하여 예측하여야 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적정재고관리 ( 안전재고 ) 방법과  발주서 ( 주문량) 을 사용방법을 알아보는 내용입니다.


적정재고관리방법


"재고와 안전재고의 개념"

여러분들도 다들 아시는 재고란 수요를 대비하여 미리 보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 주문리드타임 동안의 평균수요에 안전재고를 더한 수준만큼 보유하는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주문리드타임 주문후 주문량이 도착할 때까지 걸리는 시을 의미
안전재고 주문리드타임동안 예측 수요를 초과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유하는 재고


위표에서 알수 있듯이 안전재고를 보유하지 않게 되면 수요가 평균 수요를 초과할 경우 재고 부족현상이 발생하여 판매기회의 손실을 초래하게 됩니다.

우리매장에서 꼭 있어야 할 재고수량을 입력하여 관리 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 적정재고 이하일때 관리자에게 알림기능을 통해 적정 주문량을 발주 할수있는 방법과 기능의 설명입니다.
Ex) 최종재고 : 10 적정재고 20 이라면 우리매장에 필요한 발주수량은 10개가 되어야 하는 방법입니다.
주문서 - 적정재고 이하 상품등을 조회하여 구매처에 발주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포스 상품등록"

상품등록화면


POS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으려면 최초 등록시 상품데이터가 기본이 됩니다.
상품분류, 원가, 판매가격, 과세, 비과세, 연결그룹, 테그등 다양한 데이터의 연계로 다양한 보고서가 작성이 됩니다.
그만큼 모든 판매행위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판매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신중하여 하여야 합니다.


"적정재고 알림기능 ( 재주문시점 )"

적정재고 알림기능

 

등록된 안전재고보다 현재재고가 모자를경우 위 그림과 같이 모자른 수량만큼 알림기능을 통해 관리자가 알수 있으며 
보고서를 통해서도 모자른 수량을 출력하거나, 엑셀로 변경하여 리포트를 할수 있습니다


"주문서 ( 발주서 기능 ) 경제적 주문량"

현재고보다 모자른경우 보고서 출력기능

 

위그림에서 적정재고보다 모자른 상품을 리포트하거나 출력할경우 상품 재고 입출고 현황을 통해 주문할 수량을 미리 예측할수 있습니다.


주문서 기능

정재고보다 모자른 수량을 정렬하여 구매처에 이메일이나 FAX로 주문서를 작성하여 보낼수 있습니다.
포스프로그램에 주문서 기능을 이용하여 적정재고 이하 상품등을 검색하여 주문할 수량을 수정하여 주문버튼을 선택하면 구매처에 등록된 이메일을 통해 주문서가 자동으로 전달되는 기능입니다.

이처럼, 주로 도소매점에서 판매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주문량을 결정함으로써 재고회전율을 높이고 발주비용과 재고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타 기술지원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하십시요


JABAPOS ™ (Point of Sale)는 중소기업을 위한 POS 전문 개발 브랜드입니다.

JALE EDITION은 도소매, 유통, 물류, 재고관리 등  바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점과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
포스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로 개선된 기능과 추가 기능들을 취합하여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귀하의 비즈니스를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지 못하였거나, 건너뛴 경우 수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위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자바 포스에서는 도소매업체에 필요한 기능들 ( 편의점, 슈퍼마켓, 주얼리샵, 철물점, ) 입출고 관리와 재고관리, 바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PO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포스프로그램 다운로드

그 밖의 기술지원 및 매뉴얼, 기술지원은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 070-4077-5100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버전 ( 영어, 중국어, 일본어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실시간 상담 (24시간) 1:1 카카오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실시간상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