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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 Data 정보분석의 목적과 활용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18. 1. 31. 18:07

POS시스템을 구입하기전 고려해야할 사항들

국내에는 여러종류의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매장마다 각기다른 기능이 있으며 각 업체에 맞도록 수정개발한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우리상점 또는 우리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기위해
체크할것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시스템의 도입목적이 무엇인가?

값비싼 시스템의 도입의 목적은 단연코 업무를 간소화와 개선을 위해서겠지요
수기로 작성을 하던것을 전산으로 관리를 한다던가, 기존 시스템의 기능이 미비하여 우리 회사에 맞는 원하는
기능이 필요할때등 다양한 목적과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상점이나 회사에서 요구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대부분 우리 상점에서 효율적인 업무처리를위해 원하는기능을 찾거나 만들고 싶어합니다.
복잡한 기능을 좀더 간소화 시켜 신속하게 업무처리를 하고 싶어하며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기위함이기도합니다. 우리업장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나열하고 해당기능이 지원한지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POS시스템이나 관리소프트웨어의 효과
POS(Point of Sales) 시스템, 판매시점 정보관리는 상품에 메이커나 상품명을 표시한 코드를 부착하여 판매 시에 자동으로 판매정보를 취합하여 관리 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유통기업은 증가된 단품의 유통과 급변하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장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인기상품을 조기에 인지하여 상품진열의 합리화를 추구하면서 품절, 절품을 방지함으로써 
기회손실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판매동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상품계획을 세움으로써 매장생산성을 높이며,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동계획(LSP)을 수립할 수 있으며 계산시간 단축으로 대 고객 서비스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고객구분
계산을 위한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며, 메뉴가 명기된 영수증을 제공함으로써 신뢰성을 항상시켜며
고품질의 신선한 상품의 구매기회를 확대함으로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매장에서의 잇점
정산시간을 단축시키며, 효율적인 고객관리와 매장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인기상품이 무엇이고
신상품의 품절을 최소화 할수 있으며, 수작업으로인한 실수를 방지하여 오버헤드를 줄일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변동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할수 있어 유효자금및 재고파악을 능동적으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물류부분의 잇점
부착된 바코드를 통해 신뢰성있는 상품관리가 가능하며, 물류수급과 관리체계가 확보됩니다.
상품의 구색을 쉽게 조절이 가능하며, 적정재고로 상품 손실을 최소화하여 신속, 정확한 발주량을 통해 다빈도의 수주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상품인기도에 따라 구매나 판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OS시스템과 바코드의 도입과 함께 얻게되는 효과를 하드메리트(Hard Merit)와 소프트메리트(Soft Merit)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드메리트(Hard Merit)란 POS기기 자체에서 얻게되는 효과로서 POS를 도입하는 
대부분의 유통업체가 공통적으로 얻게되는 효과를 말하며, 소프트 메리트란 POS 데이터를 활용하여 얻는 효과로서 
POS 시스템의 장점 중에서 수치화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말하는데  소프트메리트는 
활용정도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베트남의 한국진출 이마트


활용사례 ( L기업의 POS활용)
POS의 도입 및 활용효과와 목적 등은 다른 자료를 통해 쉽게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활용을 어떤 방법과 개념으로 점포의 운영자에게 교육하고 실행하게끔 하느냐 하는 것은 POS를 도입 운용 중인 모든 업체가 고심하고 있는 부분이라 할수 있겠는데요 POS 이용업체는 자기수준이나 
환경에 맞게 활용법을 개발해야 한다. 
여기서는 POS 정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정리 해보겠습니다.

 

 

1. POS Data 정보분석 목적이해  2. 결과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3. 정보와 통계는 다르다
4. 주요상품은 재고에 대한 판매율 5. 평범한 생각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금물 6. 부정의 눈으로 보는 현상 분석
7. 현상 분석 부정 방법 8. 현재분석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9. 잘 안 팔리는 이유에 대한 원인분석 필수
10. 수요예측과 검증의 반복 11. 정보를 마케팅으로 실현시키는 것은 발주
12. 소매업은 상인의 감각이 필요하다. 13. 원점에서 재평가

 

POS 데이터의 신뢰성구축 
대부분 보통 Data, 즉 통계적인 것을 보고 단순 추측을 할뿐, 그것을 정보화, 즉 고객이 원해서 상품을 어떤 목적으로 방문해서 구매를 하는가 하는 정보화로의 사고 전환은 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POS에서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판단할 때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러나 실제로 중요한 것은 재고에 대한 판매에 대한 데이터이며. 예를 들면 100개의 상품에 10개가 
판매된 것과 3개중 2개가 팔린 상품일 비교한다면 
재고에 대한 판매율이 높은 2개가 팔린 상품이 주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지요.

 


만약 10개가 판매된 상품을 주요상품으로 본다면 재고를 감안하지 않고 계속 발주하여 악성재고로 남을것이며.
모든 점포의 현상을 부정의 눈으로 보아야 할것입니다. 즉, 점포가 고개에게 절대적으로 부합된 것이 없다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고. 만약 긍정으로 본다면 현재의 잘못된 결과를 보다 강조하게 되어 상품이 팔리지 않도록 하는데 
POS 정보가 사용될지도 모르는 것이 되겠지요. 항상 현상 분석 => 가설 => 원인변환 => 결과변환 => 현상분석의 Cycle을 반복 해야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변화를 주면 무엇인가 변화하고 점포가 고객의 요구에 점점 신속하게 됩니다. 이런 작은 것부터 정확히 출발하면 정보는 점점 자기 것이 되는 것이며. 언제나 똑 같은 고객이 와서 똑 같은 상품과 양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수요를 예측하여 발주하고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확인 검증하게 도와주는 것이 POS 입니다.


POS가 단지 Bar Code를 Scanning한다는 개념은 어리석은 개념입니다. Scanning하는 것은 고객에게 아무 가치도 없습니다.  고객이 바라는 것은 정말 원하는 상품이 시기 적절하게 상점에 있는 것입니다. 
즉 POS를 통하여 판매한 것이 수요예측의 검증 Data로 활용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며. 운영이 잘 되지 않으면 POS Data는 아무 가치가 없는것이겠지요

 

위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자바 포스에서는 도소매업체에 필요한 기능들 ( 편의점, 슈퍼마켓, 주얼리샵, 철물점, ) 입출고 관리와 재고관리, 바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PO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포스프로그램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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