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POS가 고가인 이유? 본문

POS 뉴스

POS가 고가인 이유?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08. 1. 13. 01:46

POS는 3가지의 필수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하드웨어(장비), 프로그램, 부가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컴퓨터의
구성과 다른바 없습니다.

세부 it박람회


또한 POS 하드웨어 (단말기)의 사양을 보면 일반 컴퓨터 CPU와 메모리를 사용하고 O/S또한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POS시스템은 껍데기가 다를 뿐 일반컴퓨터와 동일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양으로 비교할 때 POS시스템은 대부분 P3급이 대부분이며 메모리 또한 128M이하인 제품이 수백 만원을 상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데이터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포스를 사용하는 업소는 모든 주문과 거래내역을 단말기 내에 저장되는 로컬시스템으로 구성하므로 만약에 장비나 프로그램의 이상으로 장애 발생시 엄청난 손실을 입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기능보다 안정성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가 POS단말기의 대부분은 이러한 외부의 안정성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UPS(전원공급기)나 화재, 충격에 견딜 수 있게
단단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PC보다 비쌀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되며 특히 기술력과 A/S가 검증된 유명 회사제품을 선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안정성

두 번째로 프로그램의 안정성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무결점으로 원할 히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은 물론 외부의 영향에서 보호하기 위해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렵게 구성을 합니다
또한 대부분 포스의 원래의 기능 외의 다른 부가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포스시스템을 보급하는 주체는 단말기 제조업체가 아닌 프로그램 개발업체입니다. 현재 포스업계는 일정한 마켓쉐어와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 40여곳과 3~4명의 인적 구성으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업체 100여 곳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영수증프린터


각 업체마다 제공하는 솔루션의 틀과 기능은 유사하여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의 프로그램 기능상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포스의 ‘생명’은 유지·보수. 영세한 업체의 경우 영업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장비만 팔고 후일 유지·보수를 받을 길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업체를 선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 지속적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기술력이 전제된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스솔루션은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서 완벽한 하드웨어와 에러가 없이
설계된 프로그램 그리고 완벽한 유지보수 시스템이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컴퓨터와 달리 설치업체가 어디냐에 따라 수배의 가격차이가 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포스시스템이 비싼 이유는 고가의 하드웨어, 무결점 프로그램, 즉각적이고 완벽한 사후관리 입니다.

자료출처 : 자바포스       http://www.jabpaos.com

'POS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 POS프로그램 서비스 실시  (0) 2008.04.06
POS 사용기 (성공사례)  (0) 2008.01.14
포스 구매전 반드시 확인해라!  (0) 2008.01.13
포스 써보고 구매하자  (0) 2008.01.13
POS의 구성 어떻게 되나?  (0) 2008.01.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