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POS의 구성 어떻게 되나? 본문

POS 뉴스

POS의 구성 어떻게 되나?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08. 1. 13. 01:48

POS의 구성요소

POS System 이라는 말은 POS(판매시점관리) 라는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주장치와 주변기기를 통칭하는 말이며, 매장의 인테리어나 업종, 규모 등에 따라서 다양한 주변기기등이 사용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POS System을 구성하는 각종 장비(Hardware)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주장치(Main POS Hardware)


- POS System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PC의 역활을 하는 컴퓨터 본체와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필요로 합니다. 컴퓨터 본체와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개별적으로 사용할 경우 [분리형 POS], 하나로 통합되어있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일체형 POS] 라고 합니다.


- 보통 POS System의 주장치에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필수요소로 꼽을 수 있는데, 이는 바쁜 매장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 주문전용 POS(AUX POS Hardware)


- 실평수 50평 이상의 매장이나 복층형 매장에 적용되는 장비이며, 계산기능없이 주문만을 처리하도록 셋팅하여 종업원의 동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주장치와 같이 터치스크린 모니터와 컴퓨터 본체, 주문용프린터로 구성됩니다.

3. 프린터(Thermal Printer)


- 외식업의 경우 주로 영수증이나 고객주문서(Bill 지라고 합니다.), 일일정산보고서 등 간단한 보고서 출력을 위한 카운터용 프린터와 주방에 주문상황을 실시간으로 전송해주는 주방용 프린터로 구분합니다.
- 이와 같은 프린터의 메카니즘으로 Faximile 등에 적용되는 감열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장비의 가격이 다소 고가인 대신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방 프린터의 경우, 신규 주문이 출력될 경우 소리로 주방안에 근무하는 인원에게 알려주는 Alarm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전자식 금고(Cash Drawer)


- 주문과 계산에 따른 현금과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금고입니다.
- 여기서 전자식이라는 것은, POS System의 주장치와 연결되어 주장치에 설치된 POS 프로그램을 통해 개폐(開閉)를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보통 계산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열리도록 셋팅합니다.


5. MSR(Margnetic Card Reader)


-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고객카드 등 마그네틱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인터넷을 이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결제와 고객관리를 위한 별도의 고객카드를 사용할 경우 적용합니다.

6. Bar-Code Reader


- EAN Code 또는 CAN Code 라고 하는 바코드를 사용하기 위해 부착합니다.
- 보통 바코드가 자체 부착되어 있는 상품 판매를 주로하는 유통업(슈퍼, 마트 등)에 적용합니다.
- 경우에 따라 고객카드, SKT/KTF/LGT 등의 핸드폰에 다운로드된 Mobile Card 적용 등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무선 주문장치


- 종업원이 이동하면서 고객의 좌석에서 주문을 직접 접수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 사용되는 방식으로는 적외선을 이용하는 RF 방식과 무선네트웍을 이용하는 PDA + Wireless LAN 방식이 적용되며, 각각의 경우 무선 중계기와 무선 단말기로 구성합니다.
- RF 방식의 경우, 도입 가격은 저렴하지만 유효 거리가 짧으므로, 중계기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PDA 방식은 다소 고가에 파손과 밧데리 사용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익스페디아 소프트웨어 www.jabapos.com
자바포스

'POS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 POS프로그램 서비스 실시  (0) 2008.04.06
POS 사용기 (성공사례)  (0) 2008.01.14
포스 구매전 반드시 확인해라!  (0) 2008.01.13
포스 써보고 구매하자  (0) 2008.01.13
POS가 고가인 이유?  (0) 2008.01.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