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전산관리의 모든것 자바포스

포스 구매전 반드시 확인해라! 본문

POS 뉴스

포스 구매전 반드시 확인해라!

자바포스 기술지원팀 2008. 1. 13. 01:58

'음식장사’에 경영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외식업소의 필수품이 된 포스(POS). 포스(POS:Point of Sale)는 말 그대로 판매시점에서 발생하는 제반 요소, 즉 매출·재고·고객 등을 관리하는 기능을 한다.

 

POS 시스템


포스의 전신은 금전등록기(cash register)로부터 출발한다. 단순히 돈을 건네받고 거스름돈을 돌려주던 ‘돈통’에서 로컬 포스로, 로컬 포스에서 웹포스로, 이제 한발 더 나아가 고성능 핸디터미널의 등장까지
비약적인 진화를 거듭해 왔다.

 

 

터치식 모니터



스팩 측면에서의 발전은 더욱 눈부시다. 키보드 입력 방식이 터치스크린으로 바뀌었고 듀얼모니터의 보급은 계산이 이뤄지는 짧은 시간에도 고객에게 효율적인 광고 메시지 전달을 가능케 하고 있다. 
MSR(Magnetic Stripe Reader, 자기 카드 판독기)의 장착으로 별도의 카드승인기 설치가 불필요해졌고 매출집계와 재고파악에 그치던 솔루션은 이제 고객관리, 수발주업무, 사원관리까지 가능할 정도로 업그레이드 됐다.



국내에서 포스 시스템을 가장 먼저 채택한 것은 호텔·레저업계다. 글로벌 체인이 많은 이들 업계에서 온라인 포스의 사용은 필수적이었으며 80년대 후반 들어 약진한 백화점과 편의점 등 유통사업은 포스시장의 본격적 점화를 예고했다.
90년대 초부터 밀려들어온 KFC, 버거킹, 파파이스, 스카이락 등 외국산 수입 브랜드는 수백곳에 달하는 매장에
본사에서 권장하는 사양의 포스를 설치하고 물류와 매출을 관리, 로열티 차지 지급의 근거를 확보했다.

중소형 업장에까지 포스 보급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이 대중화되고 유통·물류 코드를 체계화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노력이 가시화되면서 중소형 매장에까지 포스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IMF를 거치면서 추진된 세원 투명화 작업은 카드 사용을 꺼리던 외식업소에까지 포스 설치를 가속화 시켰고 판도 재편이 이뤄진 유통시장에서는 중소규모의 백화점 대신 대형 할인점이 포스산업의 첨병으로 등장,
이후 포스업계는 연간 10~20%의 성장곡선을 그리게 됐다.

 



한편 포스의 대중화는 포스 가격을 90년대 초의 1/3 수준으로까지 떨어뜨렸다. 시장 규모에 비해 많은 사업자가 경쟁에 뛰어들고 중국산 저가 장비가 국내 시장에 유입되면서 소비자가가 낮아진 것.
최근에는 한국통신, 삼성전자 등의 대기업에서도 포스시장에 진출하고 일부 카드업체에서는 카드단말기에 포스 터치를 입혀 가맹점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가격 하락 요인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지·보수가 안정적으로 보장되는 포스 시스템의 경우 과거 몸체와 모니터, 영수증 프린터, 캐쉬 드로우, 주방 프린터,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1세트가 1천만원을 호가했으나 현재는 200만~400만원선의 소비자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내년 현금영수증제도 시행…시장 전망 밝아

현재 포스업계는 일정한 마켓쉐어와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 40여곳과 3~4명의 인적 구성으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마이너 업체 100여곳이 경쟁하고 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일본이나 미국, 영국 등지에서 수입한 장비에 자사에서 개발한 솔루션을 탑재하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최근에는 자체 장비 생산에 나선 업체들도 있으며 나아가 해외시장 진출을 타진하는 곳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업계가 추산하는 국내 포스 보급률은 10%선. 지난해 기준으로는 3만여대로 내다보고 있다. 우리나라 포스시장보다 4~5년 앞서 있다는 일본이 등록된 사업장의 약 42%에 포스가 보급돼 있는 것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나 2000년 1%대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만한 성장이다.
영세 규모의 업장이 많은 외식업 특성상 포스업체가 진입 가능한 시장규모는 전체 외식업소의 30~40%선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음식점을 ‘장사’가 아닌 ‘경영’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업주가 늘고 있고 데이터 보관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젊은 세대의 창업도 꾸준히 증가해 포스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자체 마일리지 프로그램이나 인근 유흥·미용업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 제휴카드를 운영하는 등의 트렌드도 포스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주)희테크 김종문 부장은 “신용카드 사용률이 70%에 육박하면서 더 이상 세원 노출 기피를 이유로 포스 도입을 망설이는 곳은 많이 줄어들었다”며 “요리 제공시간이 단축되고 주문 정확도를 높여 고객
컴플레인을 최소화하는 등 오히려 서비스 향상 측면에서포스 도입을 결정하는
업소가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가 특히 주목하고 있는 것은 내년부터 시행될 현금영수증제도. 음식·숙박·유흥업소 등에서 소비자가 건당 5천원 이상의 현금을 결제할 때 카드(적립식카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등 국세청장이 지정하는 카드)나 핸드폰번호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신용카드 단말기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현금결제 건별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되는 제도이다.

 



근로자는 이 제도를 통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가맹점은 적격영수증(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을 사용하도록 돼 있으므로 비용인정을 받게 된다. 또한 현금영수증 발급장치 설치비 및 VAN 수수료는 정부가 부담하며 현금영수증 매출액에 대해서 신용카드와 같이 매출액의 1%를 부가세 납부세액에서 공제하는 혜택을 부여한다. 이에 따라 포스업체들은 시장이 한층 확대될 것으로 예상, 관련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며 수요층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포스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하라!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경영 예측이 가능한 포스의 필요성에 대해 대부분의 외식업주들이 공감하고 있다. 그렇다면 다양한 장비 가운데 과연 어느 제품이 우리 매장에 적합할까?
각 업체마다 제공하는 솔루션의 틀과 기능은 유사하므로 포스를 구매할 때는 안정성과 사용자 접근의 용이성,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가장 중요한 선택의 축으로 삼는 것이 좋다.

 

 


영업용 포스의 경우 최소 12시간 이상 전원을 켜놓기 때문에 열에 강해야 하고 다운시 리부팅하기엔 어려움이 있으므로 에러나 버그 발생률이 낮아야 한다. 또한 유저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분석이 쉽지 않으면 업무를 익히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돼 포스 도입의 기본 취지를 상실하게 된다.

포스의 ‘생명’은 유지·보수. 영세한 업체의 경우 영업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장비만 팔고 후일 유지·보수를 받을 길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일부 외국산 장비는 부품가가 워낙 비싸고 더러 해외 주재 본사에서 A/S를 담당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높아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포스 구축비용은 매장 총 투자비용의 10% 미만으로 하는 것이 좋다. 한식업소에서 핸디터미널을 사용하는 등 매장 환경에 맞지 않는 고가 장비는 투자비용만 상승시킬 뿐 효율적인 영업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PNC월드 남수헌 대표는 “유저 수준이 갈수록 높아져 업그레이드가 자주 이뤄지고 하드웨어 역시 1~2년 주기로 신모델이 출시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따라서 사이트를 충분히 확보해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 지속적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기술력이 전제된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JABAPOS ™ (Point of Sale)는 중소기업을 위한 POS 전문 개발 브랜드입니다.
JALE EDITION은 도소매, 유통, 물류, 재고관리 등  바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점과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
포스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로 개선된 기능과 추가 기능들을 취합하여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귀하의 비즈니스를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지 못하였거나, 건너뛴 경우 수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위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자바 포스에서는 도소매업체에 필요한 기능들 ( 편의점, 슈퍼마켓, 주얼리샵, 철물점, ) 입출고 관리와 재고관리, 바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PO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s://www.youtube.com/watch?v=ATeChNqzDbw&pp=sAQA
Note! "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신뒤 키보드 F1키를 선택하시면 각 항목별로 메뉴얼을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프로그램 다운로드

그 밖의 기술지원 및 매뉴얼, 기술지원은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 070-4077-5100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버전 ( 영어, 중국어, 일본어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실시간 상담 (24시간) 1:1 카카오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실시간상담

 

 

출처: 자바포스 www.jabapos.com

'POS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 POS프로그램 서비스 실시  (0) 2008.04.06
POS 사용기 (성공사례)  (0) 2008.01.14
포스 써보고 구매하자  (0) 2008.01.13
POS의 구성 어떻게 되나?  (0) 2008.01.13
POS가 고가인 이유?  (0) 2008.01.13
Comments